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작곡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작곡가

1756년 1월 27일 출

모차르트는 (Mozart) 오스트리아의 작곡가이며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났다. 잘츠부르크는 로마 교황 임명의 대사교가 통치하는 가톨릭 세력이 강한 로마풍 도시이다. 아버지 레오폴트는 바이올리니스트였고 누나와 동생에게 어려서부터 음악 교육을 시켰지만 모차르트의 비상한 음악적 재능은 주위를 놀라게 하였다.

1762년 아버지는 6살인 모차르트와 11살인 누나를 데리고 뮌헨으로 연주 여행을 시도하게된다. 이것을 시작으로 10년간의 소년 시절을 연주 여행으로 보냈다. 특히 파리, 런던, 암스테르담 등 대여행을 하게 된다. 누나와 모차르트 두사람은 각자 연주회에서 엄청난 호평을 받으며 신동 일화를 수없이 남겼다. 

그의 아버지인 레오폴트는 잘츠부르크 궁정 관현악단의 음악 감독이였는데 누나를 어려서부터 가르쳤고, 모차르트는 지켜보기만 했다. 3살때 부터 모차르트는 누나를 보고, 스스로 건반을 연주하는 법을 스스로 터득했다. 아버지는 어린 아들의 재주를 보고 음악적 재능이 뚜렷하게 발견해 모차르트에게 음악 교육을 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모차르트는 5살에 작곡을 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사람들은 아버지인 레오폴트가 곡을 써주었다고 의심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모차르트의 뛰어난 실력을 사람들에게 직접 보여주기로 하곤  작곡하는법과 연주하는 법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시작했다. 그러자 사람들은 그의 천재적이고 뛰어난 작곡실력을 믿기 시작했다. 

모차르트가 작곡한 곡은 오페라 27곡, 교향곡 67곡, 행진곡 31곡, 관현악용 무곡 46곡, 피아노 협주곡 42곡, 바이올린 협주곡 12곡, 회유곡 40곡, 그외 독주곡과 교회용 성악곡, 실내악곡, 칸타타, 미사곡 등 다양한 장르로 총 약 600 여 곡을 작곡하였다. 그의 작품들이 그 당시 있던 형식에서 벗어나지 않지만 피아노 협주곡 만큼은 모차르트 혼자서 발전시켜서 대중화 시켰다. 교향곡 41번, 피가로의 결혼, 돈 죠반니, 마술피리, 진혼곡 등 최고의 작품성과 고전음악의 완벽함을 평가받는 작곡가 이다.

또한 모차르트는 빈에서 생활하던 1784년에 베토벤을 만나게 되는데 그는 어려운 집안사정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찾아온 베토벤을 반갑게 맞아 주었다. 이때 베토벤의 나이는 14살에 불과 했다. 모차르트는 베토벤이 자신이 만든 즉흥곡으로 하여금 또다른 작품으로 훌륭히 소화해내자 칭찬을 아끼지 않았고, 교육비를 일절 거절하고도 베토벤을 교육시키는데 힘을 썼다. 그러나 베토벤은 어머니가 사망하였다는 소식을 듣게되자 모차르트에게 작별인사를 하고 빈을 갑작스럽게 떠나게된다. 만난지 한달 만의 일로 이것이 두거장의 마지막 만남이되었다. 

모차르트의 죽음과 관련하여 그원인에 대해 수많은 전설을 비롯하여 학설이 많이 주장되어왔다. 낭만적인 주장으로는 그의 건강이 점점 약해지면서 작품역시 다가오는 죽음과 함께 쇠퇴하였다는 것이다. 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모차르트의 마지막 해가 그에게 성공적이었으며 그의 죽음이 가족들에게 충격이었다는 점을 들어 그의 죽음이 갑작스러웠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또 다른 기록에는 그가 무수히 난 좁쌀만한 발열로 죽었다고 되어있는데 현대 의학으로 진단 할수 있는 것에 비해서 충분한 정보가 되지 못하고 있다. 사인에 대한 설 중에 선모충병, 중독, 류머티스열, 덜 익힌 돼지고기에 의한 식중동 등이 있는데 환자의 피를 뽑았던 당시의 의술도 모차르트의 죽음을 앞당기는데 기여했던것으로 여겨진다.

모차르트는 1971년 12월5일 오전 0시 55분경에 죽었다. 콘스탄체는 모차르트가 완성하지 못한 작품 레퀴엠의 완성을 여러 제자들에게 맡겼으나 끝내 완성시키지 못하다가 결국 프란츠 크사버 쥐스마이어(Franz Xaver Süssmayr)가 완성 시켰다.

그는 감정과 감각이 극도로 예민하여 당시의 각종 음악 약식을 부드러운 태도로 흡수시키며 여기에 개성의 심오한 특성을 반영하였다. 또한 독일 고전주의 음악의 정수를 표현함으로써 후세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그의 교향곡은 그 개성적인 창작이 베토벤에게 이어졌고 가극은 베버에 의하여 계승되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